본문 바로가기

1인지식창업

[패시브인컴 셀프출판 책쓰기] 은퇴 후 빈곤시대, 당신만의 출구 전략을 준비하라!



당신은 당신의 은퇴 후 미래를 제대로 고민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빈곤 문제에 직면해 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6년에 우리나라는 초 고령사회로 접어들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 대한 우려나 걱정은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개인적인 준비는 꿈도 꾸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바로 지금 당장의 현실도 퍽퍽하고 힘들기 때문이다.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노인들의 비율은 2005년 34.7%에서 2015년에는 46.9% 로 높아졌으며 

이는 고령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이다. 


이런 상황 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기업 근로자들의 평균 퇴직연령은 

평균 53세(남성 55세, 여성 52세)이며 평균퇴직연령은 나날이 낮아지고 있다.

 

기업에서의 정년은 60세로 늘어났지만 오히려 60세 이전에 강제퇴직을 당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은퇴 시기는 연장되었지만 이를 통한 기업 들의 부담으로 인해 기존에 다니고 있던 사람들에게 퇴직을 강요하는 이른바 '은퇴 전 권고사직'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기업보다는 중소 기업에서 인건비 부담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하니 아이러니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60세 전에 정년 퇴직을 한 은퇴자의 경우 60세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는 '국민연금 소득 공백기'를 가져야 한다. 


정년 퇴직과 동시에 국민연금을 받으면 좋겠지만 아직은 국가법으로 60세까지는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이후 연금이 나오기 때문이다.


은퇴 후에는 또 어떤가? 요즘은 은퇴했다고 해서 이전처럼 풍요로운 노후를 맞이할 수 없기에 그냥 집에서 쉴 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은퇴자들도 다 시 재취업의 기회를 노린다. 


이러다 보니 기존에 아직 취업하지 못한 청년들과 취업 자리를 놓고 경쟁하게 된다. 


은퇴자들은 노후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은퇴 후에도 막다른 코너에 몰리게 되고 은퇴 후 노후에 대해 하루하루를 불안해 하며 산다. 


이미 우리는 100세 시대 를 살고 있다. 


특히 60-70년대 베이비붐 세대를 지나 X, Y 세대 등을 지난 지금의 30-40대는 90살 이상은 거뜬히 사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제 60세는 노인들 세계에서는 청춘이라고 말한다. 


이전에는 60세에 환갑 잔치를 했다면 지금은 환갑잔치는 하지도 않는다. 


지금은 환갑이 아닌 칠순 잔치를 하고 70세 정도는 되어야 나이가 어느 정도 들었다고 한다.


그만큼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기간이 길어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노후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단지 좋은 직장을 잡고 직장에서 시키는 일만 열심히 하고 정년을 준비하면 될까? 


당신은 현재의 직장에서 정말 60세 정년이 되어서 은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주위에 60세 정년까지 일하고 은퇴하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 것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필자가 일하는 IT업계에서는 단연코 그러한 아름다운 은퇴를 본적이 없다. 


IT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통계청 에서 발표한 자료보다 더욱 짧은 기간까지만 일할 수 있다. 


대부분은 55세를 넘기지 못하고 IT를 떠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IT업계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55세를 넘기지 못하고 직장을 나오게 된다.


그렇게 직장을 나와서 하는 일이 무엇인가? 대부분 치킨집이나 카페 등의 자영 업에 뛰어든다. 


전국에서 생겨나는 치킨집의 70-80%는 3년안에 문을 닫는다고 하지만 뚜렷한 계획없이 은퇴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치킨집을 차리는 것과 커피 전문점을 차리는 것 뿐이라고 하니 이 또한 문제이다.





당신은 과연 은퇴 후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가? 

생각해 본적이나 있는가? 

먼 미래의 일이라서 생각해볼 겨를이 없다고? 

지금의 직장은 60세까지 완벽히 보장되는 신의 직장이니 

나는 그런 부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과연 그럴까? 그 누구도 미래를 장담할 수는 없다. 


지금은 안정된 직장, 안정 된 금액을 받고 살고 있을지라도 언젠가는 직장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고 노후 를 맞이해야 한다. 


앞으로 맞이해야 할 미래를 미리부터 차근차근 준비한 사람과 막상 그 시기에 닥쳤을 때 시작하는 사람과는 하늘과 땅 차이의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지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있다. 


당신의 은퇴 후 출구전략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그것이 5년 뒤의 미래이든 10년 뒤의 미래이든 간에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당신의 미래는 암울하다. 


아무런 계획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지금 당장 당신이 서 있는 그 자리에서부터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지 않으 면 안된다. 

그것이 무엇이든 지금부터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셀프출판 책쓰기가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