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터 앱 개발 일지

맥북에 플러터(Flutter) 설치해봅시다.

맥북에 플러터(Flutter)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북에 설치하는 과정은 윈도우 보다는 약간 복잡하네요.

향후 아이폰 릴리즈를 위해서는 최신 Xcode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플러터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러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flutter.dev

2.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설치 페이지에서 [Get the Flutter SDK 항목에서 [~~~.zip] 항목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용량이 1G 정도 되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는데 5~10분 정도 걸립니다.


4. 다운로드를 다 받았으면 압축을 풀어줍니다.


5. 문서 폴더에 [Developer]라는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방금 압출을 풀어준 flutter폴더를 넣어줍니다.









6.  환경변수 설정을 위해 터미널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7. 파일이 열렸으면 다음과 같이 타이핑하고 저장을 해줍니다. 아래 경로에서 PATH:  이후의 경로는 여러분이 현재 flutter 폴더에 있는 bin 폴더의 위치까지를 넣어주면 됩니다.



8. 아래와 같이 [source .zshrc]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우리가 생성한 .zshrc 파일을 업데이트 해주는 명령어입니다.


9. 다 되었으면 이제 플러터가 정확히 연결되어 있는지 플러터 버전을 확인해볼 차례인데요. [flutter --version] 명령으로 현재 플러터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만약 여러분의 맥북에 xcod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xcode를 설치해야 한다는 화면이 나타날텐데 저는 이미 xcode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버전이 바로 보여집니다. 명령어를 모르겠으면 flutter -h 로 확인해보시면 되구요. 



위처럼 현재 설치된 플러터의 버전 정보가 뜨게 됩니다.


10. 여러분의 현재 환경에서 플러터 실행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flutter doctor] 명령을 수행하면 현재의 여러분의 환경을 진단하여 무엇을 더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저는 xcode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만 설치하면 되겠네요.
그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11. 플러터 문서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링크가 있으니 여기서 이동하셔도 됩니다.



12.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당연히 맥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요것도 다운로드 받는데 5분~10분 정도 걸립니다.
 









13. 다운로드를 다 받았으면 실행을 해봐야겠죠? 다운로드 받은 ~~.dmg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14. 아래 화면이 나오면 왼쪽의 [Android Studio] 를 더블클릭 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15.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열기]를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16.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17. 드디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18. 아래 화면처럼 기본을 선택해 주시고 [next] 클릭하시면 됩니다.



19. 최근 추세에 맞게 저도 다크모드로 실행해보겠습니다^^




20. [finish] 선택하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21. 설치 중 화면이구요.









22.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3. 라이선스 인증 부분인것 같은데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되구요. 실행 후에는 계속 y를 입력하면 됩니다.



2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는 끝이 났습니다만 이제 플러터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configure] -> [preferences]를 클릭하여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5. 환경설정에서 [plugins]를 선택하여 플러터를 찾아서 [install]을 클릭합니다.



26. 플러터 플러그인 설치가 끝나면 [Restart IDE]를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합니다.








27.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재시작되면 [Start a new Flutter project]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클릭해봅시다.



28. 플러터 프로젝트 생성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플러터로 앱 개발을 시작하면 됩니다.




맥북에서 플러터 개발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윈도우에서 플러터 환경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러터는 크로스 플랫폼으로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웹 개발까지 하나의 코드로 모든 앱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앱 뿐만 아니라 웹 개발까지 가능한데요.

이제 저도 플러터를 열심히 연구해서 멋진 앱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기존까지는 안드로이드 앱만 개발했었는데 이제 아이폰 앱까지도 출시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얼른 앱 만들고 광고 배너 붙여서 출시해보고 싶네요ㅎㅎ

다음 시간에는 윈도우에서 플러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설치 잘 하시고 열공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