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2B마케팅

새롭게 시작하는 구글 퍼포먼스 마케팅! (GA4) 그동안 많은것이 바뀌었네요.

by SL정보기술 2024. 4. 18.

구글 퍼포먼스 마케팅! 차근차근 연구해보겠습니다.

 

 

 

4년전 강사 활동을 하던 당시에 구글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매니저 등을 강의에 활용했는데요.

 

다시 취업을 하면서 이 분야에 약간 소홀해진것도 있네요^^

그 동안 많은 것들이 빠르게 바뀌어가는 것 같습니다.

 

크게 바뀐 부분을 몇가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네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 UA가 없어진다고?

 

UA(유니버셜 애널리틱스)로 널리 알려진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라진다고 하네요.

몇년 전부터 구글에서 계속 UA가 없어진다고 공지는 하긴 했지만 완전히 없어진다고 확인이 된 것 같습니다.

이미 많은 퍼포먼스 마케터 분들은 GA4 (구글 애널리틱스4에 대한 유튜브 및 강의들을 쏟아내고 있구요.

 

실전에서도 GA4에 대한 적용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당연히 GA4에 대해서 계속해서 연구하고 적용해볼 생각이구요.

아직은 이쪽 분야 현업은 아니기에 제가 가지고 있는 개인 사이트들을 통해서 분석 경험을 늘려가려고 합니다.

 

다행히 기존 관리하던 사이트들이 있으니 이걸 활용해서 분석 경험을 쌓으면 될것 같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이젠 안녕~.  루커 스튜디오 어서오시오.

 

최근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대시보드 구축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MS의 파워BI 및 구글의 루커 스튜디오에 대해서 열심히 연구중인데요.

 

특히 기존 구글의 데이터 스튜디오가 명칭을 변경하여 루커 스튜디오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파워BI는 데스크탑 기반의 무료 툴을 제공하지만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 클라우드 기반 전용이라 오프라인으로 학습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은 있네요.

 

하지만 루커 스튜디오는 기존 구글 제품들과의 연계성이 좋은 제품이 되었으며

특히 구글의 데이터웨어하우스 역할을 하던 빅쿼리(BigQuery)와의 연동인 무료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빅쿼리를 사용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했던 기능인데요.

이제 루커 스튜디오 사용시 빅쿼리를 무료로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의 데이터를 올려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겠으나 GA4의 데이터를 탑재해서 분석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앞으로 활용도가 더욱 커질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 SL정보통신의 테크 블로그에서는 업무자동화 및 데이터분석,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제가 1인기업으로 나아갈 방향도 이쪽이 될것 같구요.

강의 및 컨설팅으로 향후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