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탁판매 스마트스토어 일지

2021년부터 인스타그램 상품태그로 스마트스토어에 연결못한다고??? 해결방법은?

by SL정보기술 2021. 1. 22.

 

작년에 인스타그램 상품태그를 통해 스마트스토어와 연동하였다.

잊고 있다가 이번에 다시 해보려고 했더니 그 사이에 엄청난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새롭게 상품태그를 사용하려고 하는 유저들은 상품태그를 스마트스토어와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였다.

(독립형인 자사몰만 상품태그를 붙일 수 있도록 해주는 모양이다. 카페24, 고도몰 같은 독립 자사몰 말이다.)

 

정확히 말하면 신규로 상품태그를 연동하고자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더 이상 승인을 내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스마트스토어 URL을 도메인 URL로 바꾸면 된다는 등의 얘기들이 있었는데 지금은 이것도 막혔다. 더이상 꼼수는 안통하고 이제 신규 유저들은 스마트스토어와 연결은 해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말 다행히도 나는 재작년에 상품태그를 연동하였기에 오늘 테스트 해보니 정상적으로 인스타그램 상품태그로 스마트스토어로 상품이 연결된다. 휴~ 정말 다행이다ㅠㅠ

 

 

 

 

 

아마 페북이나 인스타그램이 스마트스토어를 제휴마케팅 사이트와 같은 느낌으로 스마트스토어를 바라보는듯 하다.

제휴마케팅 콘텐츠도 직접적으로 제휴업체 링크를 사용할 수 없어서 중간에 랜딩페이지를 별도로 두고 랜딩페이지를 통해서 우회해야 되는데 스마트스토어도 이런 취급을 받는듯 하다.

굳이 이럴 필요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페북 나쁜넘들 -_-;)

 

하지만 이제 새롭게 인스타그램으로 상품태그 연결해서 스마트스토어에 연결해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정녕 방법이 없는 것일까?

 

물론 전혀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직접적인 방법은 더 이상 없고 우회하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스마트스토어 상품에 연결할 수 있다.

 

첫번째 방법은 광고를 하는 것이다.

이건 뭐 너무나 뻔한 방식인데다가 돈을 써야 하는 방식이라 넘어가도록 하겠다.

 

결국 돈쓰라는 건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기존에 제휴마케팅도 이런식은 가능했기에 이런 방식이라도 써야하겠다.

(제휴마케팅은 광고에서도 제휴사 링크를 사용할 수 없다. 뭐 스마트스토어는 이런 건 되기에 그나마 감지덕지 해야 하나? -_-;)

 

 

두번째 방법은 자사몰을 운영하는 것이다.

카페24, 고도몰 등에서 자사 쇼핑몰을 만들어서 운영하면 인스타에서 상품태그를 붙일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사실 자사 쇼핑몰을 운영하는게 쉬운일이 아니다. 또다시 새롭게 쇼핑몰 만드는 것도 배워야 하고 결제 모듈부터 이것저것 해야할게 너무 많다. 만들다가 지치고 포기하기 쉽상이다.

 

상품태그 하나 붙이려고 자사몰을 또 만들어야 한다? 일이 너무 커진다. -_-;

초기 비용도 꽤나 들어가기 때문에 현실성이 별로 없다고 본다.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그나마 실현이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본인의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필요하다.

 

그 방법은 자사몰이긴 하지만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다.

즉,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든 후 워드프레스에서 제품을 클릭할 경우 결제를 스마트스토어로 보내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샵 개설시 자사몰을 워드프레스 쇼핑몰이 동작하는 주소로 등록하고 그 이후에 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쇼핑몰로 보낸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에 등록된 제품들은 스마트스토어에 연결되어 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제품을 클릭하면 스마트스토어로 이동된다. 그러면 스마트스토어에서 고객은 결제하면 되는 것이다.

 

기존에는 인스타그램에서 상품태그를 클릭해서 곧바로 스마트스토어로 연결되었다면 이제는 중간에 워드프레스 쇼핑몰이 한번더 있는 것이다. 조금은 번거로운 단계가 생긴것이다. 하지만 현재 인스타그램의 정책에 어긋나지 않고 인스타그램 샵 생성이 가능하고 쇼핑태그 연동이 가능하다.

 

정녕 나는 곧죽어도 인스타그램에서 쇼핑태그를 해야 한다면 이런 방식으로나마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워드프레스, 혹시 한번정도 들어는 보셨나?

문제는 이 워드프레스라는게 처음하시는 분들은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호스팅 사이트에 가입해야 하고 워드프레스를 생성해야 하고 쇼핑몰 플러그인을 연동하여 하나부터 열까지 다 꾸며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도 기존에 한번 해보았는데 익히는데 족히 1달 정도는 시간이 걸린다. 이때까지는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없어서 이 분야 공부를 별로 안했었는데 IT에 몸담고 있는지라 그나마 쬐금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았지만 만약 이런 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구축하기도 전에 포기해버릴 것이다.

 

만약 정말 그래도 꼭 해보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워드프레스 쇼핑몰"이라고 치면 도움이 되는 영상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된다.

(참고로 호스팅 사이트는 국내는 닷홈을 쓰거나 해외는 저렴한 블루호스트를 권장한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쥔장도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를 통해서 상품을 올리고 스마트스토어로 연동하려고 검색하다가 신규 유저는 안된다는 소식에 놀라서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고 이렇게 포스팅한다.

(상품등록 해야하는데 상품등록은 안하고 이런것만 하고 있다ㅠㅠ)

 

다행히 오늘 상품을 올려보니 내 계정은 잘 되는거 같아서 앞으로 계속 올려보려고 한다.

올리다가 혹시 스마트스토어가 막히면 나도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다시한번 해봐야하나 싶다.

(이거 꽤 귀찮다ㅠㅠ 한달동안 사이트를 몇번을 만들었다 지웠다가 쌩쇼를 했다.)

 

다음 시간에는 정상적으로 상품등록하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